STB 상생방송 대학생 서포터즈(대구). 대구를 지키는 21세기 화랑, '대구랑'입니다 ^^
TODAY TOTAL
신석기시대 4대 문화, 그리고 한반도

신석기 시대는 지금부터 1만년 전, 기후변화로 인해 생겨났다고 이야기를 해요.

이 시대를 대표하는 최첨단(?) 공법들은 크게 4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신석기시대 4대 문화)



사진 출처 : 환단고기 역주본 402p, 거석 및 신석기 문화 분포도


거석 문화

영국의 스톤헨지, 이집트 피라미드, 고인돌 등 큰 돌을 이용하여 사람이 의도적으로 만드는 문화입니다. 신에 대한 숭배, 지도자의 무덤 등 다양한 이유로 만들게 되지만 공통점은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동경과 경애'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무덤이란 것도 사후세계가 있음을 믿기 때문에 만드는 것 아니겠어요? 이러한 건축물(이라... 해야겠죠?)을 만들려면 수많은 사람이 힘을 합쳐야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유물들은 이미 이전에 지도자가 있었고 어느 정도 사회 조직이 구성되어있었다고 생각을 많이 해요. 

참고로 우리나라에는 약 3만 기의 고인돌이 있어서 전세계 고인돌의 50%가 넘는 숫자가 우리나라에 분포되어있다고 하네요.(출처 : 고인돌은 왜 한국에 많을까? )


세석기 문화

세석기는 잔석기라고도 하는데 3 cm 이하로 작고,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특징을 가지는 석기를 말해요. 주로 화살, 창, 낫 등으로 활용했다고 하네요.


채도 문화

 
사진 : 앙소문화 지역에서 발견된 유물들


채도문화는 토기에 색이 다른 그림을 그려 넣는 문화를 이야기해요. 이 문양을 연구함으로써 당시 산 사람들의 생각, 문화, 가치관등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에 대한 내용은 따로 한번 더 적을게요~)


빗살무늬토기 문화


출처 : 나무위키 빗살무늬토기에서...-0-


우리나라 대표 유물로 알고 있는 토기인 빗살무늬토기가 신석기시대 4대 문화라고 하네요??

빗살무늬를 '즐문토기'라고도 하는데, 재밌는 점은 즐문(櫛文)에서 즐은 머리 빗이란 뜻도 있지만 모닥불, 화톳불이란 뜻도 같이 가지고 있어요.

유튜브에서 찾은 영상에도 빗살무늬토기를 햇살무늬토기로 봐야된다는 내용이 나오고 있어요. 



이 유물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선조들의 모습은? 우리나라가 신석기 시대 선진국이었다?
관련 자료를 더 알아보고 싶다? 관련 책자를 받아보고 싶다? 웹명함 클릭 = 1:1 문의



최근 작성 글
공지사항
검색